Smart Brain, Smart Learning

HB두뇌학습클리닉이 세상의 희망을 그려갑니다.

미래창조의 힘, 성공된 미래를 향한 꿈

HB 두뇌학습이란
행복한 뇌 이야기 - 주의산만

우리아이는 왜 성적이 오르지 않을까?

공부를 못하는게 아니라 공부에 더 이상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주의력 결핍 = 선천적 요인 + 후천적 요인

출생 후의 환경적 영향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철수는 8살 된 초등학교 학생입니다. 철수가 학교에 입학한 후 선생님들은 그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아왔습니다. 신체적으로는 다른 아이들과 같은 체격과 외양을 지녔지만 정신적으로는 미숙하다고 자주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철수는 부주의하고 산만하여 아주 쉬운 과제도 끝내지 못합니다. 침착하지 못하고 잠시라도 자리에 가만히 앉아있지를 못합니다. 또한 쉴새없이 부산하게 움직이며 수업시간에는 안절부절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감정의 변화와 그 폭이 심하여 쉽게 과도하게 흥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철수가 또래 아이들보다 지능이 떨어지지는 않지만, 종종 과제를 끝까지 완성하지 못하여 학습 진도에서 뒤쳐지게 되고,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철수는 충동적인 행동으로 동년배 아이들로부터 나쁜 평판을 듣고 친구들 사이에서 따돌림을 당하고 있습니다. 철수는 지금 2학년이지만,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위에서 보여준 철수의 예는 주의력결핍을 가진 아동의 보편적인 행태와 학습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의력결핍은 아동기의 가장 흔한 장애 중 하나로써 학령기 아동의 약 3∼8%(한 학급에 1∼3명 정도)의 높은 출현률을 보입니다. 또한 아동은 세상과 접촉하는 모든 영역에서 문제를 일으킵니다. 주의력결핍 아동 자신도 위와 같은 자신의 상황에 매우 혼란스러워하며 스스로도 어찌할 수 없어 합니다.
주의력결핍의 주요 원인
다양한 인과요인들이 주의력결핍 아동을 설명하기 위해 제안되어져 왔으나 어느 것 하나의 변인도 주의력결핍을 완전히 설명해 줄 수 없습니다. 사실상, 정신지체나 개념화되어진 다른 발달장애와 같이 주의력결핍도 수많은 잠재적 변인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주의력 결핍 아동의 30-40%는 부모나 형제 중에 주의력 결핍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임신시 태아의 상태가 주의력 결핍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임신시 임산부의 영양부족,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감염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조산이나 난산으로 인한 두부손상이 이러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품 첨가물이나 소금에 절인 식품, 많은 양의 정제설탕의 섭취 등 식품 첨가물의 알레르기성 반응이 과잉 행동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있으나 아직까지 과학의 근거는 미약한 편입니다

뇌기능

많은 학자들은 주의력 결핍이 선천적이며 신경 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생긴다고 봅니다. 과잉 행동 아동의 뇌의 기본 구조는 손상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나 뇌기능에 있어서는 미세한 기능 장애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신 중 그리고 생후 1년간 두뇌는 계속 발달하며 두뇌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신경세포들이 적절히 형성되고 연결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임산부의 흡연, 알코올, 약물복용 등의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두뇌형성과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도 하며 이것이 주의력결핍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신경화학적 연구에서는 도파민(dopamine)과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ine)의 결핍이 이러한 장애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신경전달물질에 대한 연구도 계속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타

가끔 가정 환경 복잡할 때, 부모의 통제가 지나칠 때, 부모의 도덕적 훈련이 모자랄 때 아동이 산만해진다고 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는 가정 환경이 나쁜 아동들 모두가 주의력 결핍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산만한 아동 모두가 결손 된 가정 환경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