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Brain, Smart Learning

HB두뇌학습클리닉이 세상의 희망을 그려갑니다.

미래창조의 힘, 성공된 미래를 향한 꿈

HB 두뇌학습
HTS, PVT, PTS

'HB두뇌학습 클리닉', 두뇌능력 개선을 통하여 최상의 학습능력을 발휘합니다

모든 스포츠의 기초체력훈련이 경기능력을 강화시켜주는 것처럼, 학습에 있어서 뇌의 자각 기능을 개선시켜주는 두뇌훈련은 학습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가장 훌륭한 방법입니다.

책 읽기를 싫어하거나 기피하는 학생, 읽기와 쓰기에 문제가 있는 학생

생각을 표현하기에 어려움을 갖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 비전 훈련이란?
  • 비전 훈련의 임상 적용
  • HTS, PVT, PTS의 장점
  • HTS, PVT, PTS 임상논문
  • HTS, PVT, PTS PROGRAM
  • Vision Training 전문가과정교육안내
비젼(Vision)이란?
시력은 단순히 정상적인 범위에서 대상을 명확하게 볼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하지만 비젼(Vision)은 단순히 보는 것 만이 아니라 검색(Inspection), 분별(Discrimination), 식별(Identity), 해석(Interpretation)하는 등 시지각적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사람의 눈의 원시 시대 때부터 생존의 본능으로 인하여 멀리 보게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진화의 과정과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이러한 부분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미국 행동검안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80%가 이러한 문제로 Vision Problem을 갖고 있다고 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 비행범의 75~90%가 학습장애와 연관이 있고, 성인 수감자의 50%가 학교를 끝까지 마치지 못하고 중퇴를 한다는 것입니다.
The Link Between Vision and School Success
- 미국 어린이 1천만명이 Vision Problem (1999년 조사) - 4학년의 62%가 읽기 수준이 충분치 못함 (1998년 조사) - 8학년의 64%가 읽기 수준이 충분치 못함 (1998년 조사) - 12학년의 54%가 읽기 수준이 충분치 못함 (1998년 조사)
학습에 필요한 비젼 기술들 (Vision Skills)
시력 (Visual Acuity) 안구 자체의 문제로서 굴절이상 (근시, 원시, 난시), 안구 질환 (백화증, 선천성 백내장, 색맹 등), 사시와 이중 비젼의 증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안구 추적 기술 (Eye Tracking) - Pursuit 따라보기, 추종 운동 안구가 글을 따라가거나 대상을 추적하는 능력과 필요할 때 안구를 고정시키는 기술입니다. 추적 기술이 부족하면 읽던 위치를 놓치거나 천천히 읽게 됩니다. 안구 위치 유지 기술 (Eye Position Maintenance) 일반적으로 글을 읽을 때 4분의 1초 정도로 고정 이미지를 잡고 진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 문제가 있을 경우 읽기가 느리거나, 안절부절 못하고, 지나치게 눈을 깜박거리고 비비며, 피로감이 쉽게 옵니다. 글자의 순서를 혼동하거나 위치를 놓치고 단어의 순서대로 읽지 않게 됩니다. 이럴 경우 Tachistoscop Computer Program을 통한 steady fixation ability를 증가시키는 훈련을 합니다. 안구 협동 혹은 양안시 (Eye Teaming or Binocularity) 양 안구가 협동하고 같이 움직이는 것으로 양 안구가 가까운 곳과 먼 곳을 동시에 하나의 물체로 볼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능력이 부족하면 안구를 바깥 쪽으로 향하게 하거나, 안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안구 초첨 맞추기 (Eye Focusing) 안구가 여러 다른 거리에서도 재빠르게 최대한 깨끗하게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수정체를 적응시킬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능력이 부족하면 책이나 칠판을 보고 베껴쓰기가 힘이 들며, 책을 지나치게 가까이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향 운동 (Convergence and Divergence) 두 눈을 동시에 안쪽으로, 바깥쪽으로 모으는 것을 말하며 가가운 쪽을 볼 때 그리고 멀리 있는 대상을 볼 때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Eye Focusing 기술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책을 읽을 때 반드시 과제에 집중하기 위해서 양 눈이 안으로 모아져야 합니다. 이 기술이 부족하면 책을 오래 읽지 못하고, 책 읽기를 피하거나 집중 유지 시간이 짧은 것으로 보입니다. 읽던 위치를 놓치거나 작은 글자를 빠뜨리거나 the, that, what 등등과 같은 글자를 혼동하게 됩니다. 눈 손의 협응 혹은 시-운동 통합, 공간적 거리감 (Eye-hand Coordiation or Visual-Motor Integration, Depth Perception) 눈을 통해 들어온 정보를 모니터 하면서 손으로 연결하는 즉, 협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기술이 부족하면 연필 잡기가 어설프고 단어 사이의 간격이 일정치 않고 글을 쓸 때 줄이 맞지 않거나 자세가 좋지 않습니다. 주변 시각 인식 (Peripheral Vision) 대상에 눈을 고정시키고 동시에 주변에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주변 시각 인식 기술이 부족하면 단어에서 단어로, 문장에서 문장으로 눈의 운동이 잘 안됩니다. 그리고 개인적이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자전거 선수가 앞에 오는 차나 옆에 오는 다른 자전거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주변 인식 폭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방향성 (Directionality) 영어에서는 반드시 좌측에서 우측으로 읽어야 하며, 이러한 시각적 반사가 반드시 발달되어야 합니다. 형태 지각 (Form Perception) 형태를 정확하게 보고 그것을 다시 만들거나 베낄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형태 지각 기술은 유사성과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것이 정확하지 않으면 글자, 단어, 문장을 정확하게 눈으로 지각하지 못하고, 글자를 거꾸로 혹은 단어를 거꾸로 쓰게 됩니다. 시지각적 변별 능력 (Visual Discrimination) Size, Shape, Orientaion에 대한 변별 능력을 말합니다. 시지각적 기억 (Visual Memory) 시각적 이미지를 재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미지는 단어 자체일 수도 있고 단어가 나타내는 그림일 수도 있습니다. 이 기술이 없으면 읽기나 다른 학습 기술을 배울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단기 시각적 기억은 금방 떠올리거나 베끼기 할 때 중요하고, 장기 시각적 기억은 구구단, 단어의 의미와 개념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시각화 (Visualization) Mind’s Eye(전두엽의 기능)을 말하며, 시각화 하는 능력은 생각하는 능력, 추상화 할 수 있는 능력과 밀접하게 연관됩니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기술로 그림이나 사진이 제시될 때 기억은 훨씬 더 효율적이 됩니다. 배경 구분 능력 (Figure Ground) 배경과 그림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이 기술이 없으면 숨은 단어, 그림을 찾아내기 힘이 듭니다. 그리고 행동이 둔하고 자주 물건과 부딪히며, 배경과 글자 사이을 구분하기 위한 스트레스 때문에 책을 오래 읽지 못하게 됩니다. Speed reading에 매우 중요합니다. 시각적 차단 (Visual Closure) 유사한 아이템에서 재빨리 차이점을 구분하고 그것으로부터 의미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C와 O, that와 what 사이의 차이점을 말할 때 필요로 되어집니다. 이 능력이 없으면 O를 보고 C로 생각합니다. 상세하게 다 보지 않고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Visual Problem으로 인한 Visual stress
- Physical symptom(두통 등..) - Double Vision - Reduced Performance - Discomfort: 피로, 스트레스, 긴장 - Suppression: 한쪽 눈을 덜 사용: 이중으로 보이는 것 막기 위해 한 쪽 눈의 정보가 무시되는 현상.
뉴비젼 문제가 있을 시의 특징
- 한쪽 눈이 다른 방향을 주시합니다. - 보기 위해 머리를 기울이거나 방향을 틉니다. - 머리를 기울이거나 한쪽 어깨가 올라갑니다. - 한쪽 눈을 찡그리거나 감거나 손으로 가립니다. - 집중 시간이 또래에 비해서 짧습니다. - 공 놀이를 잘 못합니다. - 색칠하기, 퍼즐 맞추기, 다른 세밀한 활동을 피합니다. - 책을 읽을 때 눈이 쉽게 피로해지거나, 현기증, 두통, 위통 등이 있습니다. - 책을 너무 가까이에서 보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 책을 읽을 때 머리를 비스듬한 각도에서 두고 읽거나 방향을 틉니다. - 책을 읽을 때 한쪽 눈을 가리고 읽습니다. - 근거리에서 눈으로 하는 작업을 할 때 비스듬히 곁눈질 하듯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근거리에서 작업을 할 때 자세가 좋지 않습니다. - 책을 읽을 때 눈을 움직이는 대신 머리를 전후로 움직인다. - 근거리에서 과제나 일을 하면 집중을 오래 못하고 졸리는 경향이 자주 있습니다. - 숙제를 할 때 예상 시간보다 오래 걸립니다. - 책을 읽거나 글을 쓸 때 종종 아니면 지속적으로 흐릿하게 보이거나 겹쳐 보인다고 호소합니다. - 칠판을 보고 적거나 책을 노트에 옮길 때 자주 위치를 잃어버립니다. - 책을 읽을 때 줄을 잃어버리지 않으려고 손가락, 자 등을 사용합니다. - 글을 쓸 때 위로 올라가거나 내려가거나 글자가 불규칙하고 공간 띄우는 것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 가끔 글자를 거꾸로 쓰거나 읽습니다(예: b를 d, saw를 was) - 읽었던 단어를 또 읽던지 빠뜨리고 읽습니다. - 다음 문장에서 똑같은 단어인데 인식을 못합니다. - 짧은 단어를 자주 빠뜨립니다. - 숫자의 열을 잘 못 맞춥니다. - 눈으로 가까운 거리에서 하는 작업이나 책을 읽을 때 메스꺼움, 현기증, 두통, 복통이 있습니다.
비젼 훈련이 필요한 사람들
- 모든 연령층의 어린이, 특히 학교에 처음 입학한 학생. - 읽기와 학습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 - 눈의 활동이 요구되는 스포츠를 하는 동안 협동이 잘 되지 않는 학생. - 행동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는 학생. - 그들이 가진 능력보다 읽기 부분이 특히 떨어지는 학생. - 운동을 하면서 능력을 더 개선시키고 싶은 사람. - 컴퓨터 작업이 많은 사람. - 눈의 활동이 많이 요구되는 사람. - 안과적 문제가 없으면서 눈이 화끈거리거나 가렵고 눈이 긴장이 되거나 피로한 사람. - 읽기 능력을 강화시키고 싶은 사람. - 시각적인 노화 방지.
비젼 훈련의 방법
Visual System은 전정기관이나 혹은 균형감각과 통합되어지기 때문에 Vision training 하면서 balance를 자극하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즉, 단순한 eye exercise가 아니라 visual-perceptual ability를 높이기 위한 훈련이어야 합니다. 1. Software Program을 이용한 방법들 (HTS, PVT, PTS, TVPP) 2. 도구를 이용한 방법들 (Bernell 제품) 3. Brain Exercise for good vision 4. Vision Hygine
비젼 훈련의 효과
- 안구 근육의 스트레스성 긴장을 풀어줍니다. - 양쪽 눈을 원활히 사용하면 양쪽 두뇌의 의사 소통을 촉진시킵니다. - 시지각적 정보 처리 능력이 강화되어 정독, 속독, 이해력이 증가됩니다. - 시지각적 스트레스로 인한 눈의 피로, 두통 등 신체 증상이 좋아집니다. - 청각 특히 전정기관 들과의 협응이 좋아집니다. - 전두엽의 실행 기능이 강화됩니다.
CVTS(Computerized Home Vision Training System)이란?
시기능 훈련(Vision Training)를 통한 양안시 문제 개선 및 시지각 정보처리 개선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4가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1. HTS (Home Vision Training System) : 안구운동 훈련 2. PVT (Perceptual Vision Tracking system) : 안구추적 훈련 3. PTS (Perceptual Training System) : 시지각개선 훈련 4. TVPP (Temporal Vision Processing Program) : 시지각개선 훈련 * 참고 : PTS와 TVPP는 PTS II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합쳤습니다.
HTS (Home Vision Training System)
HTS 시스템은 가정용 시기능 개선 훈련 프로그램으로 양안시 기능을 개선하여 안구의 피로를 해소시켜주는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교정시력이 1.0 이상만 되면 눈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눈은 그렇게 시력이라는 것 하나만으로 그 기능이 온전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정상시력(1.0)인 사람이 있다고 가정할 경우, 그 사람의 시력은 1.0이지만 가끔 혹은 자주 하나의 물체가 두 개로 보이거나, 가까이 있는 물체를 보면 초점이 빨리 맞혀지지 않고, 책을 오랜 시간 읽지 못하고, 한쪽 눈으로만 물체를 보는 경향이 있거나, 가끔 이유 없이 두통이 있습니다.면 눈의 전반적인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HTS는 다음과 같은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HTS는 교정시력 혹은 나안시력이 1.0이상인데도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는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1. 시야가 흐릴 때가 있습니다. 2. 읽다가 잠에 빠집니다. 3. 읽는 도중에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4. 아침에 비해 하루 일과가 끝날 때 시력이 나빠집니다. 5. 물체가 이중으로 보인 적이 있습니다. 6. 읽을 때 한쪽 눈을 감을 때가 가끔 있습니다. 7. 하루 일과가 끝날 무렵이 되면 눈이 피로해집니다. 8. 읽을 때 단어가 서로 겹치는 것처럼 보인 적이 있습니다. 9. 읽을 때 줄을 건너뛰거나 읽은 줄을 다시 읽는 적이 있습니다. 10. 읽다가 머리를 들어 먼 거리의 물체를 볼 때 물체가 순간적으로 흐려 보입니다. 11. 두 눈이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것을 느낀 적이 있습니다. 12. 장시간을 읽거나 근접한 거리에 읽기를 할 때 두통이 생깁니다. 13. 움직이는 차 안에서 읽는 것이 힘듭니다. 14. 양 눈의 시력차이나 움직임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15. 읽을 때 피로를 느낍니다. 16. 읽기를 시작한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글자가 흐려 보입니다. 17. 눈의 피로를 자주 느낍니다.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날까? 양안시 문제로 인하여 위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양안시란 우리가 두 개의 눈으로 사물을 보지만 뇌에서는 하나의 상으로 인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양안으로 보면 하나의 눈으로 보는 것보다도 넓은 시야를 얻고 물체들이 입체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한쪽 눈을 감고 사물을 바라볼 경우 우리는 거리감을 느끼지 못하지만 두 눈을 뜨고 물체를 바라보면 거리감과 입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양안시의 문제가 되는 것은? 양안시를 하기 위해서는 눈의 근육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눈의 근육은 크게 내안근과 외안근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내안근(모양체근)은 조절기능을 담당하는데 조절이란 우리가 먼 거리에 있는 상이나 가까운 거리에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말합니다. 조절력이 뛰어날수록 가까운 거리의 물체에서 먼 거리의 물체로의 시선을 이동할 때 초점을 빠르고 정확하게 맺습니다. 내안근에 문제가 있으면 가까운 거리에 있는 물체를 볼 때나 가까운 곳을 봤다가 먼 거리에 물체를 볼 때 초점을 맞추지 못해 물체가 흐리게 보입니다. 외안근은 안구의 움직임을 담당합니다. 외안근에 문제가 있는 경우 근육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로 인하여 초점을 맞추기 위해 눈이 모이거나 벌어지거나 하는 운동에 문제(보통 사위, 심하면 사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외안근에 문제가 생기면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가 생기거나 한쪽 눈으로만 사물을 보는 억제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9가지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Accommodative Rock (내안근 조절훈련 ) Pursuits (안구추적 훈련 ) Saccadic (순간적 추적훈련) Vergence BI (개산 훈련: Base-In) Vergence BO (폭주 훈련: Base-Out) Vergence BU (수직버젼스 훈련: Base-Up) Vergence BD (수직버젼스 훈련: Base-Down) Autoside Vergence (개산/폭주 병행 훈련) Jump Duction (개산/폭주 무작위 병행 훈련) HTS 프로그램은 위의 언급한 문제들이 있는 사람들(양안시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컴퓨터를 활용한 양안시 운동 다시 말해 내안근과 외안근의 운동을 통해 증상을 줄여주고 시기능을 회복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HTS 안구 운동 훈련 프로그램 Pursuit : 안구운동을 부드럽게 하고 추적기술을 향상 시키는 프로그램 Saccadic : 두 지점, 두 물체 간에 이뤄지는 동작의 속도와 정확도를 높이는 프로그램 Accommodative Rock : 가까이 있는 물체를 보다가 멀리 떨어진 물체를 볼 때 빨리 초점을 맞추는 훈련 프로그램 Vergence (Base-in) : 안구의 협동 기술, 안구를 동시에 안으로, 밖으로 돌리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Vergence (Base-out) : 안구의 협동 기술, 안구를 동시에 안으로, 밖으로 돌리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Vergence (Base-up) : 안구의 협동 기술, 안구를 동시에 위로, 아래로 돌리는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Vergence (Base-down) : 안구의 협동 기술, 안구를 동시에 위로, 아래로 돌리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Autoslide Vergence : 눈이 안으로 몰리고, 밖으로 퍼지는 동작을 훈련하는 프로그램 Jump Duction : 눈이 아주 빨리 밖으로 , 안으로 향하게하는 훈련 프로그램
PVT 프로그램 (Perceptual Vision Tracking Program)
PVT 프로그램은 시지각 추적능력 및 시지각 처리속도의 문제로 인하여 읽기 및 학습능력의 문제를 개선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줍니다.? 1. 시각적인 추정능력이 떨어져서 읽기를 잘 못하는 사람 2. 양안 및 단안 의 기능이 부족하여 눈을 효과적으로 움직이는 능력이 부족한 사람 3. 문자, 숫자, 물체, 기호 등을 발리 그리고 정확하게 식별하고, 명명하지 못하고, 읽기에 지장이 있으며 신속한 인식능력이 부족한 사람 4. 시각적인 이미지를 통해 들어오는 정보에 대한 처리속도가 느리며 단어 인식을 빠르게 하지 못하는 사람 5. 유창하게 읽기를 못하는 사람 6. 단어나 문자의 순서를 바꿔 읽는 것은 읽기 장애나 철자에 문제가 있는 사람으로 읽기속도와 독해력에 상당한 지장이 있는 사람 7. 장시간을 읽거나, 근접한 거리에서 읽기를 할 때에 두통이 생기는 사람 8. 눈이 무겁고 불편한 느낌이 드는 사람 9. 차를 타고 책을 읽지 못하고 멀미가 심한 사람 10. 일을 할 때 눈의 움직임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 PVT를 통해 개선 가능한 분야 1. 시지각적 추적 (Perceptual visual tracking) - 책읽기에 도움을 줍니다. 읽기를 잘못하는 사람들에선 보통 시지각 추적능력이 보통사람보다 떨어집니다. 2. 안구운동 (Ocular motility) - 눈을 효과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은 양안 및 단안의 문제를 지닌 사람에게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능력입니다. 3. 신속 자동화된 명명 능력 (Rapid automatized naming: RAN) - 문자 숫자, 물체, 기호 등을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식별하고 명명하는 능력은 책읽기에 필수적입니다. RAN에 문제가 있으면 읽기에 지장을 일으키며 더 나아가 학습능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신속한 명명능력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신속한 시각적 인식능력이 그 기반이 됩니다. 4. 시각적 정보처리 속도 (Speed of visual processing) -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들어오는 정보에 대한 처리속도가 느리면 단어 인식 능력이 떨어져서 결과적으로 읽기 속도가 떨어지고 읽기 이해력도 낮아집니다. 5. 유창하게 읽기 (Fluency of reading) - 인식의 폭이 넓고 읽기 속도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정보해석이 유연하고, 구두로 읽기가 매끄럽고, 문장내용을 정확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6. 방향성(Directionality) - 단어나 문자의 순서를 바꿔 읽는 것은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흔히 나타는 현상입니다. 7. 시각적 주의력(Visual attention) - 읽기능력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힘들이지 않고 시각적 주의력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PVT 프로그램은 Matching Target, Moving Line, Moving Box, Hidden Targets, Saccadic Tracking의 5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PVT 프로그램은 위와 같은 증상이 있는 분들이 사용하는 훈련 프로그램으로 추적능력과 시각정보의 처리능력을 향상시켜 순간적 기억능력의 증진과 책을 읽는 속도의 증가와 이해력의 증가로 ‘독해력’을 향상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PVT 안구 운동 훈련 Matching Targets : 같은 표적 찾기 프로그램 Moving Box : 움직이는 박스 안에 같은 표적 찾기 프로그램 Moving Line : 움직이는 선 위에 같은 표적 찾기 프로그램 Hidden Targets : 숨어있는 표적 찾기 프로그램 Saccadic Trackings : 단속성 추적으로 특정 표적이 나타나는 횟수를 확인하는 프로그램
PTS 프로그램 (Perceptual Training System)
안구운동의 기능 이상이 있어 추적운동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며 순간적인 주의력, 기억력을 개선하고, 시각적인 인식의 폭을 넓게(넓은 시야) 만들어줍니다. PTS는 일반적인 읽기 장애, 단어 해독에 대한 어려움, 독해력 문제 철자 문제, 기억 장애, 편측성-방향성 결핍, 저속 정보처리, 비언어적인 학습 장애, 수학에 대한 어려움, 지능은 평균이상이지만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 못하는 장애, 후천성 뇌손상으로 인한 시지각적 인지적 결핍이 있을 경우, 주의력 장애가 있는 사람 등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위 문제를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순차적 정보처리능력 개선, 동시적 정보처리능력 개선, 그리고 정보처리 속도 개선에 도움이 되는 훈련 프로그램입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1. 읽기에 문제가 있습니다. 2. 이해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3. 기억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4. 철자 쓰기에 문제가 있습니다. 5. 수학에 문제가 있습니다. 6. 업무를 제 시간에 마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7. 베끼는 데에 문제가 있습니다. 8. 주의력을 유지하거나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이 어렵다. 9. 집중력이나 산만성의 문제가 있습니다. 10. 양안의 안구 움직임에 차이가 있습니다. 11. 힘든 학업을 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2. 글자나 단어를 뒤집어 읽는 문제가 있습니다. 13. 난독증으로 진단 받은 적이 있습니다. 14. 시지각 장애로 진단 받은 적이 있습니다. 15. 학습 장애로 진단 받은 적이 있습니다. 16. 학업부진으로 진단 받은 적이 있습니다. PTS는 위와 같은 증상이 있는 사람들이 가정에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보처리 능력을 개선시키는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구성은 동시적 정보처리 훈련, 순차적 정보처리 훈련, 정보처리의 속도향상 훈련, 3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의 훈련을 하므로 2가지 훈련효과가 있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 1. 순차적 정보처리 능력에 초점을 두는 프로그램 Visual Sequential Processing : 시지각 순차적 정보처리 훈련 Visual Span : 시지각 인식의 폭 증진 훈련 2. 동시적 정보처리 - 능력에 초점을 두는 프로그램 Visual Closure : 시지각 마무리 훈련 Visual Concentration : 시지각 집중력 훈련 Visual Motor Integration : 시지각 운동신경 통합훈련 Tachistoscope : 순간적 노출 기억 훈련 3. 정보처리 속도에 초점을 두는 프로그램 Tachistoscope : 순간적 노출기억 훈련 Visual Sequential Processing : 시지각 순차적 정보처리 능력 훈련 Visual Motor Integration : 시지각 운동신경 통합훈련 PTS 프로그램은 안구운동 기능이상을 회복시켜 책을 읽을 때 보다 더 넓은 시야를 갖게 하며, 순간적인 집중력과 기억력을 증진시켜 학습에도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PTS 안구 운동 훈련 Visual Closure : 동시적 정보처리 능력에 초점을 두고, 시지각적 마무리 훈련 프로그램 Tachistoscope : 동시적 정보처리 능력 및 속도에 초점을 두고, 순간적 노출 훈련 프로그램 Visual Span : 순차적 정보처리 능력에 초점을 두고, 시지각적 인식의 폭 훈련 프로그램 Visual Motor Integration : 동시적 정보처리 능력 및 속도에 초점을 두고, 시지각 안구 근육 운동 통합 훈련 프로그램 Visual Concentration : 동시적 정보처리 능력에 초점을 두고, 시지각적 집중력 훈련 프로그램 Visual Sequential Processing : 순차적 정보처리 능력과 정보처리 속도에 초점을 두고, 시지각적 순차적 정보처리 능력을 훈련하는 프로그램
TVPP 프로그램 (Temporal Visual Processing Program)
시야 확대 및 순간적 시각정보 인지능력 등을 개선시키는 훈련시스템으로, 마그노 세포의 정보처리 능력이나 읽기능력을 향상시켜 학습 및 업무능력을 개선시키는 훈련 프로그램입니다. 읽기 문제는 안구의 추적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시신경 내에 있는 마그노 세포에 이상이 생겨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그노 세포는 움직이는 물체의 인지를 담당하는 세포로, 책을 읽을 때 안구가 움직이며 글자를 훑어볼 때 각각의 글자는 정지하고 있지만 안구가 주시하는 위치가 계속적으로 변하므로 뇌는 글자를 움직이는 물체로 인지합니다. 글자를 뇌로 보내는 경로인 시신경 내에서, 눈은 읽는 과정 중, 글자들을 움직이는 물체로 인지하게 되고 이때 이 움직임을 하나의 정보로 체계로 잡아주는 것이 마그노 세포입니다. 이 세포가 부족하거나 기능이 약하면 읽기뿐만 아니라 학습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TVPP는 이와 같이 마그노 세포에 이상이 있는 사람에게 훈련을 통하여 안구추적운동과 시지각적 주의력, 기억력, 정보의 처리 속도 등을 개선시켜줍니다. 다음과 같은 현상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입니다 1. 학습능력에 장애가 있습니다. 2. 업무 수행 속도가 느려서 시험이나 숙제를 마치는데 어렵습니다. 3. 단기 기억력의 결핍으로 불평합니다. 4. 시각적 공간적 문제가 큽니다. 5. 읽기 성적이 수학 성적보다 낮습니다. 6. 시지각적 주의력이나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7. 눈이 추적하는 사물을 손가락으로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8. 비언어적(non-verbal) 학습장애의 가능성이 보입니다. 9. Dyseidedic(직관상 장애)로 분류됩니다. 10. 읽기가 잘 안 됩니다. 11. 읽고도 뜻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12. 읽기 수준이 1~4년 뒤지고 있습니다. 13. Dyshponetic(표음 장애)으로 분류되어 왔습니다. 14. 철자 이해에 문제가 있습니다. TVPP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은 6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Tachistoscope (순간노출 시각기억 훈련) Parafoveal (주변 인식의 폭 훈련) Visual Search (시각적 인식 훈련) Visual Sequencing (시각 순차적기억 훈련) Visual Sequential Processing (시각 순차적처리 훈련) Visual Scan (시각 집중 훈련) Visual Span (시각 재생기억 훈련) Visual-Visual integration (시지각 통합 훈련) TVPP 훈련을 통하여 마그노 세포의 능력이 향상되어 시지각 정보처리의 속도가 향상되고 그로 인하여 시각적 인식의 폭까지 증대되어 읽는 속도가 증가하고, 속도의 증가로 독해력도 향상되어 주의력과 집중력이 향상됩니다. TVPP 안구 운동 훈련 프로그램 Visual Visual Integration : 시지각적 시간적 자극을 시지각적 공간적 배열과 통합시키는 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 Visual Sequencing : 자극의 순차를 순서대로 빠른 속도로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개선하는 훈련 프로그램. Visual Search : 화면에 나오는 자극의 위치를 효과적으로 파악하는 능력 개선 훈련 프로그램. Tachistoscope : 재빨리 나타나는 시각적 자극을 식별하고 이를 재생할 수 있는 시지각 정보처리 능력 향상 프로그램. Visual Scan : 복잡한 시지각 인지적 과제로 시지각적 계획능력, 시지각적 속도, 안구 운동성, 지향성, 순차적 정보 처리능력 개선 훈련 프로그램. Parafoveal : 주변시 자극으로 읽는 동안에 마그노 세포 시스템이 지원하는 망막을 활발히 자극을 훈련하는 프로그램. Visual Scan : 자극의 순차 기억하고 재생할 수 있는 능력을 개선하는 프로그램. Visual Sequential Processing : 일련의 다양한 자극을 식별하고 셀 수 있는 능력 개선 훈련 프로그램

HTS, PVT, PTS II Literature: More than 100 papers, starting 1974 For more information for professionals or individuals interested in therapy, see our home page, Computerized Home Vision Therapy System

1. Cooper J, Feldman J, Pasner K. Intermittent Exotropia: Stimulus Characteristics Affect Tests for Retinal Correspondence and Suppression. Bin Vis & Eye Mus Qtly. 15(2):131-140, 2000 2. Cooper J, Pollack G, Ciuffreda K, Kruger, Feldman J. Accommodative and Vergence Findings in Myasthenia Gravis: A Case Report. Journal Neuro-Ophthalmology. 20(1): 5-11, 2000. 3. Uche A, Cooper J Feldman J, Janus S, Digman K. The Clinical Efficacy of Paremyd with and without Dapiprazole in Subjects with Light and Dark Brown Irides. Optometry and Vis. Sci. 76:94-101, 1999. 4. Cooper J, Burns C, Cotter S, Daum KM, Griffin JR, Scheiman M. Optometric Clinical Guideline: Care of the patient with accommodative or vergence dysfunction. Am. Optom. Ass. 1998. 5. Cooper J. Intermittent Exotropia of the Divergence Excess Type - A View Point Journal of Behavioral Optometry, 1997 6. Cooper J, Feldman J, Janus S, Appleman W, Appel S, Horn D. Pupillary Dilation and Funduscopy with 1% Hydroamphetamine Plus .25% Tropicamide (Paremyd) Versus Tropicamide (.5% Or 1%) as a Function of Iris and Skin Pigmentation, and Age. J Am Opt Ass . 67(11):669-75, 1996. 7. Cooper J, Ciuffreda KJ, Carniglia PE, Zinn KM, Tannen B. Orthoptic Treatment and Eye Movement Recordings in Guillain-Barre?Syndrome. A case report. Neuro-ophthalmology 15(5):249-256, 1995. 8. Cooper J, Medow N. Correspondence: Sensory Status in Intermittent Exotropia. Bin Vis Eye Mus Surg Qtly. 9:11-12, 1994. 9. Cooper J, Medow N. Intermittent Exotropia of the Divergence Excess Type: Basic and Divergence Excess Type (Major Review). Bin Vis Eye Mus Surg Qtly 8:187-222, 1993. 10. Cooper J, Feldman J, Eichler R. Relative Strength of Central and Peripheral Fusion as a Function of Stimulus Parameters. Opt. Vis Sci, 69: 1992. 11. Feldman JM., Cooper J, Eichler R. Effect of Various Stimulus Parameters on Fusional Horizontal Amplitudes in Normal Humans. Bin Vis Eye Mus Surg Qtly 8:23-32, 1993. 12. Cooper, J. Clinical Implications of Vergence Adaptation. Opt Vis Sci, 69 (4): 300-307, 1992. 13. Carniglia P, Cooper J. Vergence Adaptation in Esotropia. Opt Vis Sci, 69 (4): 308-313, 1992. 14. Feldman J, Cooper J, Reinstein F, Swiatoca J. Asthenopia Induced by Computer-Generated Fusional Vergence Targets. Opt Vis Sci, 69: 710-716, 1992. 15. Cooper, J. Ch. 14: Stereopsis. In Procedures in Optometry. Eds. Amos J., Eskridge B. Bartlett Lippencott, 1991. 16. Lieberman, S., Cooper, J. Single Maxillary Central Incisor Syndrome: Associated Bilateral Duane's Syndrome. Bin Vis Qtly 6:151-154,1991. 17. Feldman J, Cooper J, Carniglia P, Schiff FM, Sheete TN. Comparison of Fusional Ranges Measured by Risley Prisms, Vectograms, and Computer Orthoptics, Optom and Vis Sci 66(6): 375-382, 1989. 18. Cooper, J, Kruger P, Panariello GF. The Pathognomonic Pattern of Accommodative Fatigue in Myasthenia Gravis. Binocular Vision and Eye Muscle Surgery Qtly. 3:141-148, 1988. 19. Cooper J. Review of Computerized Orthoptics with Specific Regard to Convergence Insufficiency. Am. J. of Optom. and Phys. Optics. 65(6): 455-463, 1988. 20. Cooper J. Orthoptic Treatment of Vertical Deviations. J Amer Optom Ass. 59 (6): 463-468, 1988. 21. Cooper J. "Diagnosis and Remediation of Accommodative Anomalies", Chapter in Clinical Diagnosis of Optometric Problem Ed: John Amos Butterworth Publications, 1987. 22. Cooper J, Feldman JM, Selenow A, Fair R, Bucciero F, MacDonald D, Levy M. Reduction of Asthenopia Following Accommodative Facility Training. Am J Optom Physiol Opt. 64, 30-436, 1987. 23. Sutija VG, Eiden SB, Wicjer DM, Horn D, Cooper J, Appleman W. Electrophysiological Assessment of Visual Deficit in Glaucoma. Appl. Optics, 26, 1421-1431, 1987. 24. Eiden B, Cooper J, Horn D, London R. Inter-examiner Reliability of the Cup to Disc Ratio Assessment. Am. J of Opt. & Phys. Optics, 73: 9, 1986. 25. Cooper J, Record CD. Suppression and Retinal Correspondence in Intermittent Exotropia. Brit J Ophth. 700: 673-676, 1986. 26. Schnider C, Ciuffreda K, Cooper J, and Kruger P. Accommodation Dynamics in Divergence Excess Exotropia. Investigative Ophthalmology, 25: 414-418, 1984. 27. Cooper J, Selenow A, Ciuffreda J, Feldman J, Faverty J, Hokoda S. Reduction of Asthenopia in Patients with Convergence Insufficiency Following Fusional Vergence Training. Am J Opt Physl Opt, 60: 982-989,1983. 28. Cooper J, Citron M. Microcomputer Produced Anaglyphs for Evaluation and Therapy of Binocular Anomalies. Journal of the 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 65: 185-188, 1983. 29. Panariello G, Cooper J. Surgical and Post Surgical Complications from Cataract Extraction. Journal of the 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 54: 710-720, 1983. 30. Cooper J, Ciuffreda K, Kruger P. Stimulus and Response AC/A Ratios in Intermittent Exotropia of the Divergence Excess Type. British Journal of Ophthalmology, 66(6): 398-904, 1982. 31. Cooper J, Medow N, Dibble C. Mortality Rates in Strabismic Surgery. Journal of the 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 53(5): 391-395, 1982. 32. Cooper J, Horn D, Dibble C. Reliability of fixation disparity curves. Am J Optom Phys Opt. 58:960-64, 1981. 33. Feldman J, Cooper J. Rapid Assessment of Stereopsis in Preverbal Children Using Operant Techniques: A Preliminary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 51(8): 767-771, 1980. 34. Cooper J, Feldman J. Operant Conditioning of Fusional Convergence Ranges Using Random Dot Stereograms. American Journal of Optometry & Physiological Optics, 57(4): 205-213, 1980. 35. Cooper J, Feldman J. Assessing the Frisby Stereo Test Under Monocular Viewing Conditions. Journal of the 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 50(7): 807-809, 1979. 36. Cooper J, Feldman J. Panoramic Viewing, Visual Acuity of the Deviating Eye and Anomalous Retinal Correspondence in the Intermittent Exotropia of the Divergence Excess Type. American Journal of Optometry & Psychological Optics, 56(7): 422-429, 1979. 37. Cooper J, Feldman J, Medlin D. Comparing Stereoscopic Performance of Children Using the Titmus, TNO, and Randot Stereo Tests. Journal of the 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 50(7): 821-825, 1979. 38. Sherman J, Cooper J. Advanced Diagnostic Procedure for Evaluating the Visual Status of the Child. Journal of the 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 50(10): 1139-1149, 1979. 39. Cooper J. Clinical Stereopsis Testing: Contour and Random Dot Stereograms. Journal of the 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 50(1): 41-46, 1979. 40. Cooper J, Feldman J. Random Dot Stereogram Performance by Strabismic, Amblyopic and Ocular Pathology Patients in an Operant Discrimination Task. American Journal of Optometry & Physiological Optics, 55(9): 599-609, 1978. 41. Cooper J, Feldman J. Operant Conditioning and the Assessment of Stereopsis in Young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Optometry & Physiological Optics, 55(8): 532-542, 1978. 42. Cooper J, Duckman R. Convergence Insufficiency: Diagnosis and Treatment. Journal of the 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 49(6):, 1978. 43. Cooper J. A Case Report: Treatment of a Decompensating Esotropia Who Had Diplopia and Vertex Headaches. Journal of 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 48(12): 1557-1558, 1977. 44. Cooper J, Warshowsky J. Lateral Displacement as a Response Cue in the Titmus Stereo Test. American Journal of Optometry & Physiological Optics, 54(8):, 1977. 45. Cooper J. Intermittent Exotropia of the Divergence Excess Type. Journal of the 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 48(10): 1251-1273, 1977. 46. Cooper J. Random Dot Stereopsis in Advanced Diagnostic Procedures. Ed: J. Sherman, Optometric Extension Program, 2 (1&2): 1-13, 1976. 47. Lieberman S, Pollard S, Cooper J, Flax N. The Utilization of a Consulting Clinical Psychologist Within an Urban Vision Training Clinic. American Journal of Optometry & Physiological Optics, 57(7): 493-481, 1974. 48. Cooper J, Lieberman S, Flax N. Analysis of Optometric Findings Using a Punch Card Retrieval System. American Journal of Optometry & Physiological Optics, 52(7): 478-481, 1974.
HTS is a revolutionary new advance in eye care. It' s a computerized program that helps eliminate the symptoms of eyestrain. This is the most common visual complaint of students and office workers today. Developed by Dr. Jeffrey Cooper, MS, OD, FAAO, a clinical professor at 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College of Optometry, and Rodney K. Bortel, the HTS Home Vision Therapy System is prescribed by eye doctors across the United States. HTS is fitness training for your eye muscles. It' s a re-education program for your eyes. And, just like learning to ride a bike, once you teach your eye muscles how to work their best, they don' t forget. Why do you need vision therapy? Eyestrain is not a seeing problem, so glasses alone won' t fix the problem. It’s an eye muscle problem. Our eyes were never intended for spending long periods of time on close work - such as reading or at a computer. Eyestrain is caused by the visual demands of modern living.
The muscles of the eyes must work together as a team -- learning to focus and relax as needed. If the eye muscles are not coordinated, they fatigue. The result can be eyestrain symptoms. Eye exercises can improve how your eye muscles work and relieve your symptoms. How does vision therapy work? HTS Computerized Home Vision Therapy is fun and easy.
You learn a series of eye exercises - done at a computer. Kids say it’s like a computer game. The initial tasks are easy. Your eyes follow arrows across the screen. You find hidden 3D boxes within boxes. You identify the movement of images. The computer automatically increases the challenge based on your improvement. The computerized HTS Home Vision Therapy program is tailored to your own personal binocular problem.
You can practice HTS at home, at school, or at your office, wherever you have a computer. You usually practice it five days a week. Most patients finish the program in six to eight weeks. Then you do weekly maintenance sessions for a few months - to reinforce your new skills. Upon successful completion of therapy, your eyes function comfortably and efficiently as a team. Your symptoms will be eliminated or significantly reduced. Near vision tasks will become more enjoyable and rewarding. You will have a longer attention span - and better comprehension.
HB두뇌학습클리닉 교육 안내

하이퍼포먼스 브레인연구소는 체계화된 전문가 교육 과정을 통하여 관련 논문 연구와 접근 방법, 프로토콜의 선택 등 보다 선진화된 내용을 제공하고 있으며, 보다 나은 교육 과정을 통하여 국민 건강 증진에 더욱 이바지 하고, 새로운 도전에 대한 국내 전문가 선생님들의 성공을 확신합니다.

PROGRAM 교육월일 교육비 교육자격 교 재
두뇌평가
BRAIN
ASSESSMENT
INDP
신경학적지배인자조합평가

별도
문의

별도
문의
HBI
certification
교재
BLCA
학습과관련된두뇌기능평가
교재
두뇌훈련
전문가
DYSLEXIA
INSTRUCTOR
LiFT/TLP
청지각 훈련
TOMATIS
certification
교재, 매뉴얼,
설문지, 챠트
IM
감각통합훈련
INTERACTIVE
METRONOME certification
교재, 매뉴얼,
챠트
VISION
시지각 훈련
HBI
certification
교재, 매뉴얼,
HTS
IRLEN SCREENER
시지각
IRLEN Ins. certification 교재, 설문지,
검사kit
IRLEN DIAGNOSTICIAN
screener 자격자 한해 교육
IRLEN Ins. certification 교재, 실습,
kit lease 등
영어학습
ENGLISH
CLINIC
LEXIA HBI
certification
교재, 매뉴얼,
단어장

** 하이퍼포먼스 브레인연구소/(주)브레인러닝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습 관련 전문가 훈련 프로그램들은 최소 15년 이상 임상 연구와 임상 프로토콜이 완성되어 그 효과가 충분히 입증되고 훈련의 효과가 예상되는 프로그램들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