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뇌와 학습 이야기
- -두뇌의 정보처리 과정
- -뇌파와 학습
- -시지각 기능과 학습
- -감각운동기능과 학습
- -뇌영양 요법
- -뇌과학 영어
우리아이는 왜 성적이 오르지 않을까?
공부를 못하는게 아니라 공부에 더 이상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미국인의 17% 이상이 청지각 이상으로 학습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청지각 트레이닝은 단순히 소리가 들리는 HEARING문제만을 다루지 않습니다.
“풀밭에서 풀을 먹고 있는 토끼를 생각해 보십시오.”
토끼의 몸은 둥글고 귀는 내려져 있습니다. 갑자기 주변에 있는 새가 날아오르면, 토끼의 귀는 쫑긋 위로 올라가고 몸을 일으켜 세웁니다.
토끼의 귀는 모든 것을 들으려고 Hearing 하는 것이며, 다시 말해 듣고 이해하려고 Listening하는 것입니다.
토끼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모든 귀와 모든 몸을 사용하여 듣고 이해하려 합니다. 경험이 많은 선생님들은 학생이 지금 집중하여 Listening을 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금방 알아차립니다.귀와 신체(Ear-Body) 간의 연관성은 우리의 신체가 음악의 율동에 따라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춤을 출 때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청취(Hearing)은 소리를 받아들이는 무의식적 수동적 과정입니다. 그리고, 경청(Listening)은 청취한 소리의 의미를 이해하는 능동적, 의식적 과정이며 학습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경청은(Listening)은 의사 소통과 학습을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이지만 또한 가장 간과되기 쉽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얼마나 정확히 들었는지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경청(Listening)은 인간의 귀가 필요로 하는 음성 정보를 조율(Attuning)하고 신체가 그 정보를 얻을 때의 신체의 움직임(Positioning)과 필요치 않는 정보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어(Protection) 능력으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쓰기와 음악의 경우 Eye Focusing까지 확대되며 듣기(Listening)는 두 가지 상호 보충적인 모드인 수용(Receptive: outside-in)과 표현(Expressive:Inside-out)으로 구성됩니다.
우리 주변의 소리를 자신의 의지대로 받아들이고 내보내는 능력은 인간이 가진 가장 근본적인 기술입니다. 언어, 의사소통 기술들, 주의 집중, 자기 조절, 읽고, 쓰기, 말하기, 노래 부르기, 동작 표현과 같은 기술들은 모두가 Listening의 정도에 달려있습니다. 웰빙감, 에너지 수준, 동기,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는 모두가 Listening의 수준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HB두뇌학습클리닉은 청지각 훈련을 통하여 학생들의 정보 습득 능력을 한 층 더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