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Brain, Smart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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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창조의 힘, 성공된 미래를 향한 꿈

HB 두뇌학습
Irlen Filter

'HB두뇌학습 클리닉', 두뇌능력 개선을 통하여 최상의 학습능력을 발휘합니다

모든 스포츠의 기초체력훈련이 경기능력을 강화시켜주는 것처럼, 학습에 있어서 뇌의 자각 기능을 개선시켜주는 두뇌훈련은 학습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가장 훌륭한 방법입니다.

읽기 문제 중에 안과적 질환이 없는데도 빛에 대해 예민하여 책을 읽을 때 피로하거나

책 읽기를 기피하는 등 읽기 정보를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램

  • IRLEN Syndrome이란?
  • IRLEN FILTER의 임상 적용
  • IRLEN FILTER의 장점
  • IRLEN FILTER 임상논문
  • IRLEN FILTER PROGRAM
  • IRLEN 전문가과정교육안내
Irlen Syndrome이란?
시지각적 과부하 증후군(Scotopic Sensitivity Syndrome) 혹은 광과민성 증후군, 시지각적 스트레스 증후군으로 표현됩니다. 시신경 세포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눈으로 보는 시지각적 정보를 정확하게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에 책 읽을 때 줄을 건너뛰는 등 혼돈이 일어나거나 속독을 하지 못하고, 눈이 쉽게 피로해져서 책을 오래 읽지 못하고, 책 읽기를 피하는 경향, 읽을 때 두통, 어지러움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1981년 연방정부는 캘리포니아 롱비치 주립대학으로 하여금 성인학습장애프로그램을 위한 연구를 시작하도록 자금을 지원하였습니다. 나는 치료교육으로도 효과를 보지 못하고 성장해도 없어지지 않고 부모는 인식해도 학교 체제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학습문제의 제반 요소를 연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성인 그룹은 나이는 18세 이상이며 30대나 40대의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들은 우선 동료들 보다 두 세배 이상의 노력으로 대학까지 간 사람들입니다. 학교에 남아있기 위해 다른 사람들은 1시간 이하면 끝내는 공부를 3시간씩 노력하며, 또한 보상 전략을 개발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모두 평균 이상의 IQ를 갖고 있습니다. 이들은 학습 장애가 있지만 이 중에는 대학에 가서야 이러한 문제가 있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이제까지 시도한 방법으로 학업이 개선된 적이 없습니다. 이 실험대상자들 중 상당수가 특수교육, 치료교육, 개인 교습 및 감각운동 통합치료(sensory-motor integration therapy), 시각 훈련(vision training), 약물요법, 특수 식이요법 등과 같은 기법도 이미 시도해 봤습니다. 그런데 하위그룹 하나가 나타난 것입니다. 이 그룹에 속한 사람들은 해독력과 발음 능력, 그리고 즉독 어휘력을 갖고 있었으나 읽기를 아주 어려워했으며 가능하면 읽기를 피하며 살아왔습니다. 이들은 읽기가 어렵다고 불평했습니다. 그리고 읽고 있던 위치를 자주 놓치며, 없는 글을 읽기도 하며, 또한 이들에게는 읽는 것이 불쾌하고 짜증나는 일이었습니다. 읽기를 싫어할 뿐만 아니라 잘 하지도 못하고 또한 오래 읽지도 못했습니다. 읽기 자체가 고통을 주었습니다. 읽고 있는 페이지가 그냥 다르게 보였습니다. 약 9개월 동안 30명이나 되는 이 학생들은 안과 전문의, 검안사, 개발 전문가, 신경과전문의, 읽기 전문가, 심리학자 등을 만나서 그들의 권고사항대로 따라했습니다. 약간의 도움이 된 경우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그들의 왜곡현상을 감소 내지 해소시키지는 못했습니다. 어떠한 치료법도 이들의 읽기를 효율적으로 혹은 편하게 해주지는 못했습니다. 그 후 나는 6개월 동안 다양한 기술을 시도해보았다. 모두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나는 5명의 학생들과 일하고 있었습니다.. 그 중의 한 학생이 4년 전에 시력 훈련을 할 때에 사용했던 붉은 색 오벌레이를 갖고 있었습니다. 옆에 있던 학생이 이것을 책 위에 올려놓더니 비명을 지르는 것이었습니다. 글을 읽을 때에 단어가 앞뒤로 흔들거리지 않는 것을 처음으로 경험하는 순간이었습니다. 다른 학생들도 같은 실험을 해봤지만 이들에게는 아무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나는 다른 색상의 오벌레이를 사용해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우리는 수십 가지 색상의 젤을 마루바닥에 깔아놓았습니다. 그 후부터 몇 주 동안 시지각적 왜곡현상으로 읽기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이면 누구든지 이젤을 갖고 읽기를 테스트하였습니다. 읽기에 문제가 있는 성인 그룹으로 하여금 이 오벌레이로 몇 주 동안 책을 읽게 하였습니다. 그들은 하루 단위로 보고했습니다. 처음 몇 주는 읽기가 많이 개선되었다고 했습니다. 수업시간에도 문제가 없고 더 이상 학업에 뒤진다는 느낌이 없어졌다는 것입니다.
시지각적 과부하 증후군(Scotopic Sensitivity Syndrome)
시지각적 문제 내가 "지각력의(perceptual)"이라는 단어에 역점을 두고있음을 눈치 채었을 것입니다. 이는 SSS가 눈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시력적 문제이기보다는 시지각력의 문제임을 깨닫게 하기 위함입니다. SSS는 다른 읽기 장애와 마찬가지로, 안경을 낀 사람이나 시력이 완벽하여 안경이 필요 없는 사람에게나 할 것 없이 다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검안사나 안과의사가 SSS를 쉽게 발견하지 못하는 이유는 SSS가 시각체계의 약점에서 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시력 테스트에서는 일련의 문자를 읽게 합니다. SSS가 있는 사람이 같은 테스트를 받는다면 배경이 번쩍이거나 글자가 사라지거나 모양이 달라지는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만 읽습니다면 별로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들이 작은 글자를 계속해서 몇 페이지를 읽으면 SSS 증상 때문에 읽는 것이 점점 어려워진다. 불행히도 SSS는 현 교육 시스템으로는 발견할 수 없습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교육 및 심리 테스트 혹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테스트로는 쉽게 진단하지 못합니다. 문제의 규모 어떤 사람들의 경우에는 SSS는 단순한 읽기의 어려움 이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학업이나 운동, 운전, 음악, 코디네이션, 자기 이미지 등의 승패를 좌우합니다. 이는 정말로 인생에 큰 영향을 줍니다. SSS는 이 책의 제목인 “색상으로 읽기”보다 더 중요하다. 그러나 염려할 것 없습니다. 답은 하나입니다. 우리는 살면서 여러가지 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외양으로 봐서는 모든 문제가 각기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자신이 신경이 둔해 어디에 자주 부딪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하나의 문제로 보고, 같은 사람이 악보를 잘 읽지 못하면 이를 다른 문제로 봅니다. 거기에다 이 사람이 학업 성적이 나쁘면 머리가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공을 잘 잡지도 못하고, 무엇이든지 잘 엎지르기 때문에 늘 야단만 맞습니다. 보통 이러한 모든 문제를 별개로 생각하지만 원인은 단 하나, SSS일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SSS의 문제가 있는 사람과 다른 형태의 문제가 있는 사람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본인이 알고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테스트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SSS가 있으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당신이 SSS가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어떠한 실마리가 있는가? SSS가 있으면 어떤 느낌이 드는가? SSS는 당신의 인생을 어떠한 방법으로 영향을 주는가? 당신이 아끼는 사람이 SSS가 있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질문이 수도 없이 나옵니다. 이제 여기에 대한 답변을 하겠습니다. SSS가 있으면 여러 가지 유형의 읽기 문제를 경험하게 됩니다. SSS는 읽기 자체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일할 때의 에너지 수준, 학습의욕 유발, 업무 생산력 등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그 외에도 주의력 유지기간, 필체, 운동, 공간적 지각능력(depth perception) 등에 대한 문제가 SSS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SSS는 그 자체로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학습상의 어려움이 아닙니다. 이는 복잡하고 가변적인 상태로 흔히 계산을 못하는 문제, 집중력결핍 및 여러 가지 학습 문제를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로 나타납니다. 5가지 구성요소 SSS가 있는 사람은 5가지 요소 중의 하나, 혹은 모두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즉, 광과민성(light sensitivity), 배경 수용능력 부족현상(inadequate background accommodation), 인쇄물 해상능력 부족현상(poor print resolution), 제한된 시각적 인식의 폭(restricted span of recognition) 및 집중력 유지능력 결핍(lack of sustained attention)입니다. 1. 광과민성(light sensitivity) 태양광선에 피부가 탄다는 뜻이 아니라 강한 빛에 대한 민감성을 의미합니다. 형광등 불빛 이 외에도 밝은 태양이나 안개 및 우중충한 날씨 등에도 과민성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SSS가 있는 사람들은 불빛이 강하다고 불평할 때가 많습니다. 그 중에 형광등 불빛이 제일 나쁩니다. 불을 다 끄고 읽는 사람도 있습니다. SSS가 있는 사람들 중에서도 어두운 곳에서 읽기를 선호하는 경우가 있는 반면에 밝은 곳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아무리 밝아도 편하게 읽는 데에 충분치가 않습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은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자세를 찾지 못해 꼼지락거리거나 자주 자세를 고쳐 앉는다. SSS가 있는 사람이 형광등 불 밑에서 읽을 때에는 어지러워지거나 흥분하거나 혹은 불안하게 느끼다가 두통이나 편두통으로까지 이어지는 수가 있습니다. 이들은 보통 어두운 불빛 아래에서 읽거나 간접적인 자연광으로 읽기를 선호합니다. 머리 위에서 비추는 불빛을 막으면서 읽는 경우도 관찰하게 됩니다. 광과민성이 있는 사람은 어떠한 종류의 불 밑에서 읽어도 피로감이 오기 때문에 장시간 집중적인 읽기를 요하는 업무를 수행하기가 힘들어진다. 광과민성인 사람은 주변이나 인쇄물에 번쩍이는 빛이 있으면 불편해합니다. 번쩍이는 빛에 과민한 사람은 페이지를 계속해서 보기가 힘들고 지속적으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한 줄 한 줄을 읽어내기가 힘들다. 광과민성은 거리의 불빛이나 반대편에서 오는 차의 전조등 때문에 밤 운전을 어렵게 합니다. 2. 배경 수용능력 부족현상(inadequate background accommodation) 이는 흑과 백과 같이 대조성이 높은 것(high contrast)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대조성이 높다하는 것은 배경에 까만 활자를 간섭하는 색상이 없어 읽을 때 잘 보이도록 배려한 것입니다. 글자 외에 아무것도 눈에 띄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나 SSS가 있는 사람에게는 흰 배경과 까만 활자 사이에 대조가 충분치 않습니다. 배경이 더 돋보이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흰 바탕이 더 강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까만 활자의 윤곽이 흐려집니다. 배경이 까만 색보다 더 지배적으로 보여 글자를 읽을 수 없게 됩니다. 3. 인쇄물 해상능력 부족현상(poor print resolution) 활자를 쉽게 그리고 자동적으로 읽는 데에 문제가 생깁니다. 왜냐하면 글자와 숫자, 부호 등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글자가 춤을 추거나, 떨거나, 박동하거나, 흔들리거나, 이동하거나, 반짝반짝 빛나거나, 움직이거나 혹은 사라지기도 합니다(최신 록밴드를 묘사하는 것 같이 들립니다). 일반적으로 글자나 단어가 서로 안고 주저앉아버리거나, 돌아서거나, 약해지거나 혹은 그저 페이지 밖으로 떨어져 나갑니다. 활자 해상도 문제는 활자 크기, 공간, 활자체, 읽고있는 페이지에 담긴 활자의 수 등에 달렸습니다. 고학년에 올라가면 활자가 작아지고 활자 수가 많아짐에 따라 아무 문제가 없던 아이들도 갑자기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글자나 단어 중에 안정되어 보이는 것도 있지만 나머지는 계속 바뀌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읽고 있는 단어나 그 주변에 있는 단어가 모두 시각적으로 왜곡될 수가 있습니다. 읽는 속도가 느려지면서 오류와 탈락 등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진동하는 단어나 부분적으로 없어진 단어를 되풀이해 읽어야합니다. 주변에 있는 단어는 가만히 있지 않기 때문에 추적하고 집중하고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4. 제한된 시각적 인식의 폭(restricted span of recognition) 이 의미는 글자와 악보, 숫자, 단어 등을 여러 개를 동시에 읽는 데에 한계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터널 읽기(tunnel reading)라고도 하는 이러한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베끼거나 교정하거나 속독을 할 때에 한 줄에서 다음 줄로 넘어가는 데에 문제가 있습니다. 시각적 인식의 폭이 넓지 않은 사람은 한 줄을 적당한 길이의 토막으로 자르지 않으면 읽기가 힘들며, 특히 한 줄의 끝에서 시작한 단어를 하이픈으로 연결하여 다음 줄의 첫 부분에서 마치는 경우에는 아주 힘들어합니다. 선생이 칠판의 한 끝에서 쓰기 시작해서 반대편까지 갈 때에는 이를 읽거나 베끼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철자에 필요한 시각적 조상 능력은 전혀 없으며 귀로 듣는 것으로 이를 대신합니다. 5. 집중력 유지능력 결핍(lack of sustained attention) 이는 읽기나 쓰기나 컴퓨터로 일할 때에 집중력을 유지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읽는 작업을 위해 노력을 많이 해야합니다. 읽기를 계속하기 위해 휴식도 자주 취하고 스태미나를 회복하는 다른 운동도 해야합니다. 읽기란 특별히 노력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이들은 누구든지 일관성 있게 집중하고 꾸준히 작업하고 내용도 이해하면서 장시간을 읽는다해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이는 잘 못 된 생각입니다. SSS가 있는 사람은 단어를 인지하고 처리하는 데에 상당한 에너지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오래 읽을수록 더 어려워져 결국 업무를 지속할 수 없는 단계에 이릅니다. 이러한 문제의 결과는? 독서로부터 오는 피로감 위에서 언급한 문제가 가져다주는 결과물은, 특히 SSS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두통과 긴장감과 따끔거리는 눈과 눈물, 졸림, 조금만 읽거나 쓰기를 해도 지치는 현상 등과 같은 육체적인 증상을 경험합니다. 긴장감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계속해서 읽기 위해 눈을 깜빡이거나, 작게 뜨거나, 눈을 크게 뜨거나, 머리를 돌려 다른 곳을 보거나, 혹은 눈을 감아야합니다. 읽고 있는 페이지와의 거리를 바꿔보기도 합니다. 아이들의 경험 SSS가 어린이들에게 끼치는 영향은 다양합니다. 그러나 가장 불행한 것 중의 하나는 SSS가 있는 어린이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사물에 대한 인지가 다른 사람들이 인지하는 것과 다르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는 점입니다. 부모와 선생은 모두 아이가 잘 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이들은 아이에게 잘 하라고 끊임없이 압력을 줍니다. 이 아이는 학업에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 자신의 탓이라고 믿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선생이 글 읽으라고 하면 더 이상 읽을 수 없을 때까지 노력하고 또 노력할 뿐입니다. 부모는 시험도 잘 치고 수업시간에도 더 열심히 하라고 하는데, 공부를 못해 부모의 인정을 받지도 못하고 부모나 선생이나 친구들을 기쁘게 해주지 못하면 이는 다 자기 잘못이라고 믿습니다. 소리내어 읽는 것도 문제입니다. 창피한 일이니 말입니다. 학교 성적이 나쁘다는 것은 참으로 괴로운 일입니다. 말할 것도 없이 시험점수가 나쁘면 생기는 것은 자책감과 눈물뿐입니다. SSS가 있는 아이의 부모 읽기 문제 때문에, 아니 어떠한 문제 때문이라도 자식이 그로 인해 고통을 받는 것을 바라보고 있는 부모의 심정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부모도 충격과 부정, 두려움, 분노에서부터 죄책감과 슬픔과 우울증 등에 이르는 만가지 감정을 경험합니다. SSS가 있는 아이에 대해 말하자면 부모의 좌절감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부모는 자식을 위해 최상의 것을 원합니다. 여기에는 학업성적도 포함됩니다. 부모가 자식에게 문제가 있는 것을 인정하고 이를 해결하려하지 않는 선생님이나 교육 체제에 대항해 투쟁하는 것을 많이 봅니다. 오히려 학교 당국은 아이의 문제가 교육적인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문제라면서 부모님을 나무랍니다. SSS는 특수 교육 학급에 있는 학생들에게도 있습니다. 특수 교육 학생들은 일반 학급에서는 진보하지 않는 학생으로 구분됩니다. 이러한 학생의 부모는 학교 체제에 대해 상당히 분노하며 좌절감을 느낍니다. 왜냐하면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자식이 자신들처럼 상처와 실패를 경험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여기에는 부모와 학교 체제와 학생들 간의 전쟁터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승자는 없습니다! 모두가 진전도 없고 성공도 없는 것에 대해 서로를 비난합니다. 그러나 이 와중에서 잃을 것이 가장 많은 사람이 학생입니다. 새로운 방향을 발견하다 자식이 읽기나 다른 학업에서 뒤진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은 부모로서 참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부모의 반응은 대부분 이렇습니다. “아, 괜찮습니다. 얘가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찾도록 도와주면 많이 보상되겠지요.” 예를 들면, 스포츠에 능할 수가 있습니다. 좋은 생각이지만 시지각적 과부하 증후군은 공간적 인지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아이는 신경이 둔하다고 판정되어 팀에 발탁될 확률이 낮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포츠는, 특히 공을 다루는 운동은 이 아이의 자존심을 일으키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 아이는 음악적 소질이 있을지 모릅니다. 그래서 음악을 시키기로 결정하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SSS는 악보를 읽는 능력에도 영향을 줍니다. 악보는 오선상에 있는 많은 점들의 연속입니다. 상당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SSS가 있는 학생은 음악도 배울 수 없습니다. 미술은 어떤가? SSS가 있어도 그릴 수 있을까? 어느 정도는 가능하다. 그러나 시각적 인식에 어려움이 있는데 얼마나 잘 그릴 수 있겠는가? 인물을 삼차원으로 보지 못하거나, 명암의 섬세한 차이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원근법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지각적 과부하 증후군이 있는 사람들 중에는 그리는 데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아이가 학업이나 스포츠나 음악이나 미술을 하는 데에 문제가 있다면 자존심 키우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습니다. 부모 입장에서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불행한 일이기는 하지만 이는 누구의 잘못도 아닙니다. 그만큼은 좀 위로가 됩니다. 어떤 특징을 눈여겨봐야 하는가? 읽기를 피하거나 취미로 책이나 잡지를 읽지 않거나 다른 사람들보다 천천히 읽는 사람이 대체로 SSS가 있는 사람들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계속해서 읽을 때에 문제가 두드러지거나, 어두운 데서 읽는 것을 선호한다든지 할 경우에는 SSS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SSS가 있는 아이들은 읽을 수 있는 위치를 찾는 데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합니다. 어른들이 볼 때에는 이상할지 몰라도 SSS가 있는 아이들은 테이블 아래에 책을 놓고 읽거나, 걸상에 거꾸로 앉아 책을 읽는 것이 더 좋습니다. 떠듬떠듬 혹은 천천히 읽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에게 소리를 크게 내어 읽어보라고 주문합니다. 유의할 점은 이 사람이 일직선에 대한 시각적 추적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단어 내지 줄 자체를 건너뛸 수도 있습니다. 앞에서 제대로 읽은 단어가 다시 나오면 잘못 읽을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이 제대로 읽으려고 애쓰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아주 답답해집니다. 전반적으로, 오래 읽을수록 읽는 질적인 정도가 현격하게 떨어진다. 이러한 경험에서 가장 불행한 부분은 그렇게 애써 읽은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점입니다. 도움되는 것에 무엇이 있을까? 우선 도움이 되지 않은 것부터 얘기해보면, SSS의 시각적 왜곡현상과 그로 인한 읽기 및 학습에 대한 어려움이 치료교육이나 기술 훈련, 시각 훈련, 다이어트 컨트롤, 감각 통합 치료(sensory integration therapy) 혹은 약물 치료 등으로 고쳐진 예가 없습니다. SSS가 있는 사람들의 두뇌는 빛의 스펙트럼 전체를 감당하지 못해 활자의 시지각적 왜곡이나 배경의 간섭을 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색상이 있는 필터는 이 빛의 스펙트럼의 내용을 바꾸는 것 같습니다. 이것이 인쇄된 글을 안정시키고 외부 세계에 대한 정보를 처리할 능력을 개선시키는 것 같습니다. 색상 필터는 개별적인 요구 사항에 따라 다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처방 가능한 색상 배합의 수는 거의 무한대입니다. 집중적인 진단 과정만이 맞는 색상을 결정하여 최상의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그와 같은 특정 색상만이 읽기 속도와 정확성, 이해력, 지속적인 읽기, 편하게 읽기 등에 개선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광과민성 증후군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글을 읽을 때 - 읽은 내용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합니다. - 단어나 줄을 빠트리거나 건너 뛰어 읽습니다. - 읽기가 느리거나 주저합니다. - 읽다가 자주 쉬어야 합니다. - 읽기를 싫어합니다. - 읽을 때 실수가 많습니다. - 계속해서 읽기가 힘듭니다. - 시선 추적이 잘 안 됩니다. - 움직이는 공간에서 책읽기 어렵습니다. (차 안) - 책을 읽으면 눈이 쉽게 아프거나 피로합니다. - 눈이 자주 충혈 되거나 눈물이 납니다. - 책을 읽으면 금방 졸립니다. - 글을 읽으면 머리가 아프거나 어지럽습니다. - 형광등이나 밝은 곳에서 읽기가 힘듭니다. - 약간 어두운 곳에서 읽기를 선호합니다. - 글자 배경이 불편할 정도로 밝게 보입니다. - 목뒤가 자주 아프고 뻣뻣합니다. - 어지러운 증상이 자주 있습니다. - 속이 자주 울렁거리거나 메스껍습니다. 글을 쓸 때 - 베껴 쓰기를 잘못합니다. - 글자 크기가 서로 다릅니다. - 글을 쓸 때 줄이 반듯하지 않고 한쪽으로 올라가거나 내려갑니다. 컴퓨터를 사용할 때 - 눈을 비빕니다. - 눈을 가까이 혹은 멀리 합니다. - 눈이 부시고 쉽게 피로해집니다. 눈을 오래 사용할 때 - 눈을 자주 찌프립니다. - 글을 읽다가 자주 쉬거나 머뭇거립니다. - 눈을 크게 뜨거나 머리를 돌려 따라갑니다. 집중해야 될 때 - 읽거나 쓰다가 주의가 쉽게 흐트러집니다. - 읽거나 쓰는 일에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 공상을 자주 합니다. - 과제를 시작하기 힘들거나 오래 못합니다. 수학 - 열을 잘 맞추지 못합니다. - 기호, 부호, 숫자, 소수점 등을 잘 못 봅니다. - 부주의로 인한 실수를 많이 합니다. 음악 - 악보 읽던 위치를 자주 잃어버립니다. - 음표를 손가락으로 짚으며 읽습니다. - 악보를 보면서 연주하기가 힘이 듭니다. - 악보를 읽기보다 암기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 눈으로 보다는 청각적으로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공간적 지각력 - 테이블이나 문설주 등에 자주 부딪힙니다. - 거리감이 부족합니다. - 움직이는 물체에 내리거나 올라가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협응 동작이 잘 안 됩니다. - 공을 잘 못 잡습니다. 운전할 때 - 평행 주차를 잘못합니다. - 차선변경을 잘못합니다. - 운전할 때 졸음이 자주 옵니다. - 앞차와의 거리를 너무 가까이 붙이거나 너무 멀리 둡니다. - 이정표를 보면서 운전하기가 어렵습니다. 스포츠 - 날아가는 공의 괘적을 따라가기가 어렵습니다. - 줄넘기를 할 때 순간 포착이 어려워 줄에 잘 걸립니다. - 평균대 같은 좁은 공간에서 이동하기가 어렵습니다.
얼렌 증후군 특징
1. 책 읽기 어려움 (실수, 속독 못하고, 읽고 이해 부족, 오래 못 읽고, 눈의 피로, 두통 등 신체 증상) 2. 광과민성: 특히 형광등, 밝은 빛 3. 주변 인식의 폭이 좁음 (속독이 안됨) 4. 시지각적 왜곡: 글자가 겹쳐보이거나, 흐리거나, 움직이는 등. 5. 신체 증상이 나타남 [National Geographic에 소개된 내용 - 자폐 아동이 평상시 세상을 볼 때와 얼렌 필터를 사용할 때와의 차이를 그림.]
얼렌 증후군이 학습 이외의 다른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들
- 컴퓨터나 TV를 보면 눈이 쉽게 피로해집니다. - 스포츠, 운전, 직장에서 눈이 피로하여 일하는데 능력이 떨어집니다. - 공격성, 화를 못 참는 성격의 형성 ⇒ 계속된 좌절감: 네거티브 피이드백 ⇒ 자존심 손상 ⇒ 침체형, 공격형
Irlen Syndrome의 원인과 특징
광과민성 + 특정 색상의 광투과율 이상 + 환경적 스트레스 (밝은 빛, 형광등, 광택지, 촘촘한 활자, 시지각적 업무량 과다)
⇒ 시지각적 스트레스 ⇒ 시지각적 왜곡, 신체적 증상(두통, 피로, 충혈...) ⇒ 읽기 어려움: 오래 못 읽고, 건너뛰고, 읽었던 중 또 읽기, 속독이 안됨 ⇒ 학습 부진, 정서적, 행동적 문제 발생
Livingstone (하버드의대 교수): Lateral Geniculate Body (LGB) 단면 연구
신경망이 무질서 하고, 신경 세포체 크기도 작았습니다. 빨리 변하는 정보를 전달하는 Magnocellular cell의 수가 거의 없었습니다. ⇒ 다음 이미지가 오기 전에 한 이미지를 깨끗이 지우는 뇌의 능력을 억제하여 이미지가 중첩되기도 하고, 둘 사이에 깨끗한 공백 없이 오가기도 하여서 글자가 어른거리고, 튀어 흩어지기도 합니다.
NIMH의 Eden의 MRI 연구
시각 피질의 움직임 감지 영역 (motion-dection region)의 활동이 작습니다. 글쓰기 [ What they see]
[These images were reproduced from Reading by the Colors by Helen Irlen, Penguin Putnam/Perigee Publishing. All rights reserved.]
얼렌 증후군의 여섯 가지 구성요소
1. 광과민성 (특히 형광등, 밝은 빛): 형광등, 밝은 빛, 광택지, 흰색 종이에 검은 글씨 (대조가 강할 때) 2. 활자 배경의 문제 (흰바탕, 광택지): 배경이 시지각적 왜곡, 활자의 시지각적 왜곡 (밝게 보인다, 눈이 부시다, 눈이 불편합니다, 배경이 글자보다 튀어나옵니다, 배경과 글자가 서로 경쟁합니다, 글자가 가늘거나 흐리게 보인다) 3. 활자 자체의 문제 (검은 글씨): 글자가 숨쉬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글자가 멀어지거나 다가옵니다, 배경이 팽창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배경이 글자를 포위하면서 올라오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글자 주위가 밝아집니다, 배경이 튀거나 흔들리는 것 같이 느껴집니다. 4. 주변 인식 폭의 문제: 시야가 좁습니다, 줄을 바꿀 때 혼동, 베껴 쓰기가 어렵습니다, 교정을 잘 못합니다, 빨리 못 읽습니다. 5. 시지각적 왜곡: 글자가 흔들립니다, 숨 쉬는 것 같습니다, 이동, 서로 겹치거나 사라집니다. 6. 집중력의 문제: 시지각적 피로증가
얼렌증후군의 왜곡 현상의 예
얼렌 증후군의 역학
미국의 경우 - 인구의 12~14%가 해당 한국의 경우 - 서울에 있는 모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조사해 본 결과, - 297명 중 30명, 약 10% - 아주 심한 경우, 3.7%
얼렌 방법의 미국에서의 활용 현황
- 미국 8,000개 이상의 학교에서 routine 검사 - 미 해군에서 신병 위주로 검사 - 직장인 직무 수행 검사 - 교도소 수감자 검사
얼렌 증후군의 검사 과정선별 검사(screening)
- 일단 읽기 싫어하는 학생 - 학습 장애의 유형별 검사 및 선별 검사를 해서 얼렌 증후군 유무를 확인 - 얼렌 증후군이 있는지 확인 - 자신에게 맞는 색상의 overlay를 찾아냄. 미국에서 100만 명 이상이 overlay를 사용
Screening Test
Overlay의 효과
얼렌 증후군의 교정

읽기 장애 중 얼렌 증후군의 색상 조합을 얼렌 검사 kit 로 찾아내어 필터해 주면 마그노 신경 세포의 기능이 강화되어 90% 교정이 가능

- 책에 있는 글자가 더 많이 눈에 들어옵니다. - 속도가 빨라집니다. - 내용이 눈에 더 잘 들어오고 바로 이해됩니다. - 읽을 때 마음이 편합니다. - 읽은 내용을 잊어버리는 경향이 감소합니다. - 읽기 속도/ 이해력이 향상됩니다. - 읽기 싫어하는 현상이 줄어듭니다. - 집중력 증가 및 학습 능력 향상됩니다. - 성격이 밝아집니다. - 피로, 두통 등 신체 증상이 개선됩니다. [These materials were reproduced from Reading by the Colors by Helen Irlen, Penguin Putnam/Perigee Publishing. All rights reserved.]

Irlen Syndrome Literature: More than 300 papers, starting 1955 For more information for professionals or individuals interested in therapy, see our home page, Irlen Institute / Percepual Development Co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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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ing disorder, Irlen syndrome. Perceptual dyslexia is dyslexia with problematic perception. People with this condition show hypersensitivity to light. According to Irlen’s studies, 45% of all dyslexia is perceptual dyslexia. Only the worst cases are distressed. Irlen syndrome is described as hypersensitivity to light and stress. Helen Irlen discovered this syndrome while working as a coordinator in researching reading disorders in US. Visual perceptual field divides perceptual stimuli into millions of pieces, processes all the information, and puts the pieces back together to form an image. Magno cells detect spatial positioning of a moving object, and Parvo cells detect color and stationary objects. People with Irlen syndrome have unstable mango cells, according to professor Livingston. Deficiency causes slow processing of images, which in turn makes the images overlap. Most people experience problems with wavelengths between 400 and 600 nanometers, extended exposure to which leads to information overload and, consequently, distortion of visual input. This then causes headaches, which makes reading even more difficult. Most incoming patients who have no physiological causes for the symptoms have Irlen’s syndrome. Small writings, excessive visual perceptual tasks, especially computers. The bible is an example of small writings. Stressed visual perceptual system leads to distorted visual stimuli, and persistence of such condition causes expression of physiological and behavioral symptoms, like headaches, can’t speed read, read the same page over and over. All these cause learning disorder. 72% of male inmates in California’s jails have learning disorder. They form explosive personality because they get frustrated. There are six aspects to Irlen’s syndrome. First is hypersensitivity to light. Next, problem of letter and background; black letters on white background is too strong a stimulus. Some people because nauseated when they are asked look at this page. People with Irlen’s syndrome strain to read, which stresses the ocular muscles and make the eyes shake. When reading, the left brain reads each individual letter, while the right brain looks at the whole page. Speed reading requires awareness of the overview of a page, but people with Irlen syndrome can’t do this because of insufficient number of mango cells. They lose track while moving between lines, they have to fix their heads and move only their eyes in order to read well. Widening a patient’s field of vision is important in improving speed reading and comprehension. Visual perceptual distortion important factors to consider in detecting Irlen syndrome are hypersensitivity to light and visual perceptual distortion. Independent studies show that 25% of ADHD are easily distracted, which turns out to be because of Irlen syndrome because the narrow vision fatigues the eyes, which then forces the patient to move. Another important factor is the reading problem. Poor tracking, skipping lines, or preferring to read in slightly dark places. But having these symptoms could just mean that the patient has learning disorder, we can’t conclusively diagnose Irlen syndrome with just these symptoms. Also, the patient avoids reading, and when he reads, he displays physical symptoms, such as fatigued or red eyes and nausea. All these symptoms are also closely related to the vestibular system. Adults with this syndrome find it hard to drive and park cars. They don’t realize how close they are to the car in front. They also have difficulties copying things because of the inability to process spatial information. Slow, poor comprehension, can’t read for long, eyes get tired, become nauseated, etc. Going to the optometrist first and ruling out ocular problems is important. From symptom evaluation surveys, 50% have Irlen syndrome, and there are other ways to screen. Autism actually is accompanied by lots of sensory problems, but they go unnoticed because the patients can’t express those problems. In such cases, indirect methods are used to screen for Irlen syndrome. In Korea, around 10% of the 4 to 5,000 that were tested came out negative for the syndrome. Treating for the syndrome involves finding the right colored overlay for reading. Their eyes are more relaxed and reading speed improves just by covering the reading material with an overlay. Identifying the causal color combination for Irlen syndrome with an Irlen test kit and then filtering it improves mango cell function and corrects the problem 90% of the time. For people who are really bad, you have to overlap 8 different colors in order to find the color frequency that’s right for them. It may look pitch black to us, but they find it comfortable. Subjective changes when using the Irlen filter are faster reading, greater perception of details, improved comprehension, and comfort while reading. One of the cases that were shown in the video this morning has been my patient for 4 years; a 7th grader. He has ADHD and complains of being taken over by ghosts. He was unsuccessfully treated for other mental disorders at two different hospitals before coming to me, and he turned out to have Irlen syndrome. His headaches stopped when the syndrome subsided. Improvements tend to be dramatic. The book Ricky Syndrome features a person who lived for 20 years with a diagnosis of split personality disorder, only to realize later that he actually had Irlen syndrome. A person with visual or auditory dysfunctions could easily be diagnosed as having split personality disorder, because visual perceptual distortion could be interpreted as hallucination. In conclusion, people who seem to have normal intelligence but avoid reading or are hypersensitive to light should suspect Irlen syndrome. 90% of Irlen syndrome are corrected. 8,000 schools in the US routinely test for Irlen syndrome, and the US navy recently began screening new recruits. [Copyright 1998-2006 by Perceptual Development Corp/Helen Irlen.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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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렌전문가 과정(Irlen Specialist)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수 많은 성공적인 사례와 연구 보고서들이 뒷받침된 치료 방법으로, 위드브레인연구소는 미국의 Irlen Istitute으로부터 2003년 Irlen 전문가 자격을 부여할 수 있는 독점 교육 라이센스 취득하여, 2004년 부터 현재까지 1차 교육인 Screenner 전문가를 대략 150명, 2차 교육인 Diagnostician을 120명을 배출하였습니다. 위드브레인연구소는 체계화된 전문가 교육 과정을 통하여 관련 논문 연구와 접근 방법, 프로토콜의 선택 등 보다 선진화된 내용을 제공하고 있으며, 보다 나은 교육 과정을 통하여 국민 건강 증진에 더욱 이바지 하고, 새로운 도전에 대한 국내 전문가 선생님들의 성공을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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