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Brain, Smart Learning

HB두뇌학습클리닉이 세상의 희망을 그려갑니다.

미래창조의 힘, 성공된 미래를 향한 꿈

HB 두뇌학습센터
HB 칼럼
ADHD 원인은 전두엽 실행기능 이상
등록일 : 2019.09.22조회수 : 63140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옛말이 있듯이, 두뇌로 들어오는 모든 정보는 전두엽으로 모인다. 전두엽에서는 들어온 모든 정보를 최종적으로 분석/통합/조직화한다. 정보의 성격에 따라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행동계획을 세워 결과를 예상하고 몸으로 실행에 옮긴다.


전두엽의 이러한 기능을‘실행기능’이라고 한다. 실행기능은 자기에게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지적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도 전두엽의 실행기능에 문제가 있으면 경쟁사회에서 성공하기 어렵다.

저학년 때는 자신의 지적 능력 덕분에 공부를 잘하던 아이가 계획적이고 조직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성적이 점점 떨어질 경우, 실행기능의 문제일 수 있다.


전두엽의 실행기능 이상의 대표적인 예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이다. 전두엽의 실행기능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는 학습상의 행동적 특징은 아래와 같다.


아래 리스트에 나타난 행동들은 전두엽의 실행기능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는 가장 흔한 행동들이다.
이러한 문제는 부모가 야단을 치거나 아이가 마음먹고 정신을 차린다고 해서 고쳐지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뇌의 기능적 이상이기 때문에 부모나 아이의 의식적인 노력만으로는 쉽게 고쳐지지 않고 반복된다. 두뇌기능 특성에 맞는 학습방법, 환경적 배려, 전문적 두뇌기능 훈련이 복합적으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