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Brain, Smart Learning

HB두뇌학습클리닉이 세상의 희망을 그려갑니다.

미래창조의 힘, 성공된 미래를 향한 꿈

HB 두뇌학습센터
HB 칼럼
눈/귀/손/발‐ 뇌의 지배에 따라 공부법 달라진다
등록일 : 2019.09.22조회수 : 197

학습정보는 눈/귀/손을 통해 두뇌로 들어가고, 두뇌에서 가공/처리돼 다시 입과 손을 통해 표출된다. 그런데 왜 학생들마다 학습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식이 다른가?

이는 학습정보를 처리하는 두뇌/눈/귀/손/발의 좌우를 공평하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한쪽을 훨씬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다.


두뇌/눈/귀/손/발 다섯 가지의 좌우 지배성을 조합하면 32가지의 지배성 유형이 나온다. 이를 ‘개인별 신경학적 지배성 유형(INDP)’이라고 한다. 이러한 유형은 선천적으로 결정되며, 개인이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특히 좌우뇌는 각각 신체의 반대편에 있는 눈/귀/손/발을 지배하고 조절한다.


눈/귀/손/발의 지배성이 지배적인 뇌의 반대쪽일 때는 각각의 기능이 활성화돼 별 문제가 없다. 하지만 이들의 지배성이 지배적인 뇌와 같은 쪽에 있을 때는 비지배적인 반대쪽 뇌의 조절을 받아야 하므로 기능이 활성화되지 못한다.

특히 공부나 시험 같은 스트레스 요인이 생기면 각각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그렇다면 32가지 개인별 신경학적 지배성 유형 중 두 가지 유형의 예를 들어보자.


예를 들어 ‘좌뇌-오른쪽 눈-오른쪽 귀-오른쪽 손-오른쪽 발’이 지배적인 유형을 보자. 눈과 귀/손/발의 지배성이 지배적인 좌뇌의 조절을 받고 있기 때문에 언어 중심인 현재의 학습체계에 가장 유리하다.
정보를 논리적이고 순차적으로 처리하며 시간을 잘 지키고, 정리정돈을 잘 한다. 지시에 잘 따르며 성실
하고 모범적으로 보인다.

그러나 너무 세밀하게 정보를 처리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상황이나 개념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융통성이 떨어질 수 있다. 고지식하거나 상대방에 대한 감성적인 이해심이 부족한 경향도 있다.


다음으로 ‘우뇌-오른쪽 눈-오른쪽 귀-왼쪽 손-오른쪽 발’이 지배적인 유형을 보자. 이 유형은 통합/수용적이고 전체적인 개념을 잘 파악하며 사회성이 좋다. 눈과 귀/발이 지배적인 우뇌와 같은 방향에 있기 때문에 보고 듣는 학습을 싫어하거나 읽고 들은 순서대로 기억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 피아
노를 칠 때 악보를 보고 치지 않고 내적인 영감에 의해 치곤 한다. 자발적인 운동기능이 억제돼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므로 게을러 보이기도 한다. 손과 눈의 지배성이 반대이므로 조립을 잘 못하고 글씨가 엉망이거나 눈과 손으로 하는 협응동작이 서투른 경향이 있다. 우뇌가 지배적이므로 시간 제한적이거나 자발성이 없는 강제적인 교육을 싫어할 수 있다. 논리력이 부족하고 세밀한 부분을 잘 보지 못하며 시험을 보거나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순서대로 표현하도록 요구받으면 아무 생각이 나지 않고 꽉 막혀 얼어붙는 경향을 보인다. 현재의 교육제도에서 아주 불리한 유형이다. 그러나 내적인 영감이 뛰어나, 천재적인 과학자나 예술가들이 이 유형에 속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필자는 부모의 지배성 유형과 자녀의 지배성 유형이 달라 부모자녀 사이에 극심한 불화가 일어나는 경
우를 종종 본다. 서로의 유형을 평가하고 설명해 주면, 그동안 자녀의 신경학적 특성을 모르고 대했던 것이 너무나 미안하다고 울먹이는 어머니가 많다.


전문가를 통해 부모/교사/학생들 각자의 유형들을 평가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면, 개인별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 개발, 적성 평가 및 직업선택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